2024.11.22 금요일
맑음 서울 3˚C
맑음 부산 3˚C
구름 대구 4˚C
맑음 인천 7˚C
흐림 광주 8˚C
맑음 대전 1˚C
흐림 울산 8˚C
맑음 강릉 7˚C
구름 제주 14˚C
IT

KT, 보이스피싱 범죄 차단 및 분실폰 찾기 서비스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4-07-11 11:19:47
KT가 고객에게 ‘범죄에서 안전한 통신 생활’을 위한 서비스들을 제공한다고 11일 밝혔다 KT 직원이 보이스피싱 범죄 의심 회선을 즉시 차단하는 ‘긴급망차단서비스’를 시연하고 있다
KT가 고객에게 ‘범죄에서 안전한 통신 생활’을 위한 서비스들을 제공한다고 11일 밝혔다. KT 직원이 보이스피싱 범죄 의심 회선을 즉시 차단하는 ‘긴급망차단서비스’를 시연하고 있다.

[이코노믹데일리] KT는 고객에게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통신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보이스피싱 범죄 차단 및 분실폰 찾기 서비스를 강화한다고 11일 밝혔다.

KT는 먼저 보이스피싱 범죄에 사용되는 번호를 네트워크상에서 긴급 차단할 수 있는 '긴급 망차단 서비스'를 개발해 10일부터 KT 망을 이용하는 범죄 회선에 대한 실시간 차단을 시작했다.

기존에는 수사기관 요청을 통해 범죄 회선을 이용 정지시키기까지 최소 하루가 소요되었지만, 이번 긴급 망차단 시스템 도입으로 즉시 범죄 회선의 전화 수 발신을 차단하여 보이스피싱 위협에 노출된 피해자들을 신속하게 보호할 수 있게 되었다.

KT는 하반기 중 AI 기술을 활용한 '실시간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 개발을 완료하고 연내 출시할 계획이다. 

실시간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는 현재 통화 중인 보이스피싱의 위험도를 휴대폰에서 탐지해 고객에게 알려주는 기능이다. 위험도가 높다고 판단되면 간편신고를 통해 범죄 피해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

특히 외부 연동 없이 자체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온디바이스 AI'를 적용한다. 민감한 개인정보가 포함된 음성 통화 데이터를 외부로 보내지 않음으로써 고객이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KT는 실시간 보이스피싱 탐지를 월 600만 명 이상의 고객이 사용하고 있는 브이피(VP Inc.)의 '후후'에 먼저 탑재해 서비스를 출시하고, 향후 금융권과 협력해 서비스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KT는 분실폰 위치찾기 서비스의 정확도와 편의성을 대폭 개선했다. 기존에는 기지국 신호 기반으로 대략적 위치를 추정했지만, 앞으로는 기지국과 함께 GPS와 와이파이 신호까지 고려한 '복합 측위' 방식을 사용해 정밀한 위치 찾기가 가능해졌다.

본인인증 방식도 기존 아이핀 인증에 KT 고객 인증과 이메일 인증, 그리고 법정대리인 인증을 추가해 접근성을 높였다.

KT 분실폰 위치찾기 서비스는 특정 단말기 또는 애플리케이션의 제한 없이 대부분의 휴대폰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병무 KT 고객경험혁신본부장 상무는 "긴급 망차단 서비스, 실시간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 그리고 분실폰 위치찾기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더 안전하고 편리한 통신 생활을 즐길 수 있을 것"이라며 "KT는 고객 보호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앞으로도 고객이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국투자증권
nh농협은행
신한라이프
NH
기업은행
DB손해보험
포스코
삼성화재
KB퇴직연금
종근당
KB퇴직연금
KB금융지주_3
우리은행
한화
KB퇴직연금
하나금융그룹
퇴직연금
씨티
SK하이닉스
KB금융지주_1
퇴직연금
KB금융지주_2
kb
NH투자증
신한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