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1 목요일
맑음 서울 9˚C
맑음 부산 13˚C
맑음 대구 9˚C
흐림 인천 12˚C
맑음 광주 9˚C
구름 대전 10˚C
맑음 울산 10˚C
맑음 강릉 11˚C
흐림 제주 14˚C
정책

윤석열 대통령,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대비 '3대 회의체' 즉시 가동 지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서희 기자
2024-11-10 17:00:09

대북 억지력 유지와 아시아·태평양 리더십 확보 위한 준비 필요

트럼프 당선자와 첫 통화, 한국과의 조선업 협력 의사 표명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대외여건 변화에 따른 긴급 경제·안보 점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대외여건 변화에 따른 긴급 경제·안보 점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윤석열 대통령은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한 금융·통상·산업 3대 회의체를 즉시 가동하라고 10일 지시했다. 또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대북 억지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준비하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대외여건 변화에 따른 경제·안보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트럼프 행정부 출범이 경제와 안보에 미칠 영향에 대해 치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통상 분야와 관련해 윤 대통령은 “기업도 스스로 판단하고 노력해야 되겠지만 정부 지원이 산업과 기업 경쟁력에 큰 영향을 주는 만큼 업계와도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공무원들끼리만 책상에 앉아서 얘기하지 말고 기업 관계자들을 직접 만나서 직접 대화를 많이 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우리 시간으로 지난 7일 가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와의 첫 통화에서 미 측이 한국과 조선업 협력 의사를 밝힌 것을 언급하며 “새 미국 행정부가 화석 연료에 대해서도 유연한 정책을 쓴다면 조금 침체된 우리의 석유 화학 분야도 종전과 같은 지위를 회복할 수 있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윤 대통령은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확실한 대북 억지력을 유지하고 서로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제대로 된 평화와 번영의 리더십을 가질 수 있도록 면밀하게 준비해 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저는 트럼프 당선자와 지난 7일 전화 통화를 했다”며 “긴 얘기보다는 축하 얘기와 또 안보·경제에 관해 간단하게 얘기를 나눴는데 가급적 빠른 시일 안에 만나 이런 친교와 대화를 할 시간을 잡기로 했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국투자증권
퇴직연금
종근당
SK하이닉스
삼성화재
포스코
NH투자증
KB금융지주_2
KB금융지주_3
NH
KB퇴직연금
nh농협은행
우리은행
KB금융지주_1
하나금융그룹
씨티
KB퇴직연금
한화
퇴직연금
DB손해보험
kb
KB퇴직연금
신한라이프
기업은행
신한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