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스플레이스의 급성장은 시장 점유율에서도 두드러진다. 신규 가맹점 모집 시장에서 토스플레이스는 25%가 넘는 점유율을 기록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매달 8천 곳 이상의 신규 가맹점이 토스플레이스를 선택하고 있으며 누적 결제 건수는 2억 6000만 건, 누적 결제액은 7조 7000억원에 달하는 압도적인 수치를 기록했다.
토스플레이스의 성공 요인은 단순한 결제 기능을 넘어 자영업자 중심의 매장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있다. 토스플레이스는 모든 결제 수단을 지원하는 기본 기능은 물론 ‘키오스크 모드’, ‘토스 테이블오더’, ‘토스포스 모바일 앱’ 등 다양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며 자영업자들의 사업 운영을 돕고 있다.
특히 ‘키오스크 모드’는 추가 장비 없이 토스 단말기만으로 셀프 주문 기능을 구현하여 자영업자의 비용 부담을 줄여준다. ‘토스 테이블오더’는 고객이 QR코드를 통해 메뉴 확인부터 주문, 결제까지 스스로 처리할 수 있게 하여 매장 회전율을 높이고 인건비 절감 효과를 가져다준다. 또한 ‘토스포스 모바일 앱’은 실시간 매출 현황 및 주문 데이터 관리를 가능하게 하여 점주들의 매장 운영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토스플레이스 단말기 사용 가맹점의 업종별 비율을 살펴보면 음식점이 48%로 가장 높았으며 카페(20%), 뷰티샵(19%)이 뒤를 이었다. 최근에는 학원, 스포츠 시설 등 다양한 업종으로 토스 단말기 도입이 확대되는 추세다.
토스플레이스 관계자는 “2년 만에 10만 가맹점 돌파는 자영업자들이 결제 단말기 시장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다는 방증”이라며 “앞으로도 자영업자들의 매출 증대와 효율적인 매장 운영을 위한 솔루션 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