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ESG 어젠다, 중국]②'이중 탄소' 맞춰 中 재계에 부는 ESG 바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2022-12-03 19:28:24
[이코노믹데일리]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목표가 전 세계적인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글로벌 사회가 중국의 탄소 중립 정책에 이목을 집중하고 있다. ESG 목표를 달성하는 데 정부 차원의 의지가 중요해서다.

그동안 중국은 인도와 함께 세계 최대 탄소 배출국이라는 불명예를 떠안았다. 미국 외교 전문지 디플로매트는 최근 보도를 통해 "중국 기업들은 ESG 조치 관련 제도화가 불충분한 데다 고유의 문화적 관행으로 인해 (ESG 관련 분야에서) 경쟁사보다 뒤처지는 경우가 많았다"라고 평가했다. 

실제로 '세계의 공장'으로 통하는 중국은 상품 생산을 위해 석탄을 사용하고 있다. 중국 은행은 일대일로 목표 아래 2016년부터 5년 동안 많은 석탄 발전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기도 했다. 집약적인 석탄 사용과 높은 인구 수로 인해 여전히 ​​최대 온실 가스 배출국으로 남아 있기도 하다.

변화가 감지된 건 지난해부터다. 중국 당국이 2030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정점으로 찍은 후에 2060년에는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이른바 쌍탄(双碳), '이중 탄소' 목표다. 

이중 탄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중국은 신재생 에너지 활용을 극대화할 것으로 보인다. 일단 2030년까지 풍력과 태양광 발전 설비의 12억 킬로와트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계획이다. 중국 서부 지역 등 환경이 뒷받침될 경우 수력 발전 프로젝트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온도 상승폭을 1.5℃ 이내로 억제하자는 파리기후협약 목표가 지난 2015년에 나온 뒤 주요 국가가 잇따라 탄소 중립 목표를 제안한 것에 비하면 시기적으로 한참 뒤처진 발표다. 다만 중국의 높은 탄소 배출량을 감안하면 늦게라도 발표한 것이 다행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중국 환경 개발 전문가인 사라 수는 디플로매트에 "국가 거버넌스 및 인권 분야에서 중국은 계속 침체될 가능성이 높지만 기업의 경우 의지가 있다면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라며 "국내외 투자자 및 소비자의 요구, 회사의 리더십에 따라 향후 몇 년 동안 중국 기업이 ESG 목표를 얼마나 잘 구현할 수 있는지가 드러날 것"이라고 말했다.
 

ESG 경영을 강화하는 중국 기업이 늘어나는 모양새다. 사진은 장쩌민 전 중국 국가주석이 사망한 다음 날인 1일 오후 베이징의 톈안먼(天安門) 광장에 조기가 걸려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경남은행
하나증권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신한금융
미래에셋자산운용
KB증권
국민은행
하이닉스
대원제약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보령
스마일게이트
하나금융그룹
NH투자증권
kb_지점안내
미래에셋
부영그룹
lx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기업은행
대한통운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우리은행
KB금융그룹
넷마블
여신금융협회
신한은행
메리츠증권
DB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