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19 일요일
흐림 서울 8˚C
맑음 부산 11˚C
맑음 대구 10˚C
흐림 인천 7˚C
흐림 광주 6˚C
흐림 대전 4˚C
흐림 울산 7˚C
흐림 강릉 5˚C
흐림 제주 11˚C
이슈

헌정사 최초 현직 대통령 구속, 역대 대통령의 불행한 역사 되풀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5-01-19 13:10:33

윤석열 대통령, 현직 신분으로 구속되는 불명예 기록…역대 다섯 번째 대통령 구속 사례

노태우, 전두환, 박근혜, 이명박 전 대통령 이어 또 다시 반복된 대통령의 수난사

윤석열 대통령
 
[이코노믹데일리] 대한민국 헌정사에서 처음으로 현직 대통령이 구속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서울서부지법 차은경 부장판사의 구속영장 발부 결정에 따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수사를 받게 되었다. 이는 전직 대통령을 포함하여 역대 다섯 번째 대통령 구속 사례로 한국 정치사의 어두운 단면을 다시 한번 드러내는 사건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역대 구속된 대통령은 모두 전직 대통령 신분이었다. 노태우, 전두환, 박근혜, 이명박 전 대통령은 퇴임 후 비리 혐의 등으로 구속되어 재판을 받았고 결국 유죄가 확정되어 수감 생활을 했다. 이들의 사례는 대한민국 현대사에서 대통령의 불행한 역사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 남아 있다. 

특히 이번 윤석열 대통령의 구속은 현직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이라는 점에서 더욱 충격적이다.

헌정사상 첫 전직 대통령 구속 사례는 1995년 11월 16일 구속된 노태우 전 대통령이다. 그는 재임 중 대우그룹 김우중 회장 등 재벌 총수들로부터 총 2838억 원에 달하는 뇌물을 받은 혐의를 받았다. 노 전 대통령의 구속 이후 김영삼 대통령은 12·12 군사반란 및 5·18 광주민주화운동 유혈 진압 책임자 처벌을 위한 특별법을 제정하였고 이는 전두환 전 대통령의 구속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은 1995년 12월 3일 내란 및 비자금 조성 혐의로 구속 수감되었다.
 
고 전두환 전 대통령
고 전두환 전 대통령
고 노태우 전 대통령
고 노태우 전 대통령
2000년대 이후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2017년 3월 31일 국정농단 사건으로 구속되었다. 헌법재판소의 탄핵 결정으로 대통령직을 상실한 이후 검찰 조사를 받았고 뇌물 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되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역시 2018년 3월 22일 다스 관련 비리 의혹 등으로 구속되었다. 이 두 전직 대통령 모두 재임 중에는 검찰 조사에 응하지 않았지만 퇴임 후 구속을 피할 수 없었다.

이처럼 역대 구속된 대통령들은 각기 다른 혐의를 받았지만 권력 남용과 부정부패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이들은 모두 보수 정권 출신이라는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이러한 역사적 사실은 한국 정치의 고질적인 문제점을 드러내는 동시에 권력 감시 및 견제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 계기가 된다.

윤석열 대통령의 이번 구속은 대한민국 헌정사에 또 하나의 불행한 기록으로 남게 되었다. 현직 대통령의 구속이라는 전례 없는 상황은 한국 정치의 미래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낳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나금융그룹
KB국민은행 1/3
HD한국조선해양
KB손해보험
부산은행
신한은행
KB국민은행 3/3
여신금융협회
KB금융그룹 3/4
신한금융
KB국민은행 2/3
미래에셋
KB금융그룹 1/4
농협
삼성
이마트
신한투자증권
익시오
메리츠증권
삼성화재
KB금융그룹 2/4
CJ올리브영
KT
LG
미래에셋자산운용
KB금융그룹 4/4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