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06 목요일
맑음 서울 -2˚C
흐림 부산 -1˚C
흐림 대구 -2˚C
맑음 인천 -3˚C
광주 -1˚C
구름 대전 -0˚C
구름 울산 1˚C
맑음 강릉 -2˚C
제주 4˚C
IT

구글, '비용 효율' AI 모델 플래시 라이트 출시…중국 딥시크에 '맞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5-02-06 08:19:21

제미나이 2.0 전체 공개와 함께 플래시 라이트 모델로 AI 시장 경쟁력 강화

클라우드 성장세 둔화 속 AI 모델 경쟁 심화…구글 주가 7% 급락

구글 로고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구글 로고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구글이 중국 AI 스타트업 딥시크를 겨냥한 새로운 AI 모델 '제미나이 2.0 플래시 라이트(Flash-Lite)'를 5일(현지시간) 공개하며 AI 시장 경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이번 발표는 지난해 12월 공개된 최신 AI 모델 '제미나이 2.0'을 모든 사용자에게 개방하는 것과 동시에 이루어졌다.

지금까지 '제미나이 2.0'은 일부 개발자와 테스트 프로그램 참여자에게만 제한적으로 제공되었으나 이번 출시를 통해 누구나 '제미나이' 앱에서 '플래시' 모델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개발자를 위한 AI 도구 '구글 AI 스튜디오'와 기업용 플랫폼 '버텍스 AI'를 통해 '2.0 프로 익스페리멘탈(Pro Experimental)'과 '2.0 플래시 라이트' 모델도 미리보기 형태로 제공된다.

구글은 '제미나이 2.0'이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기능을 갖춘 멀티모달 형태의 AI 에이전트에 최적화된 모델이라고 강조하며 이번에 새롭게 공개된 '플래시 라이트' 모델은 기존 '플래시' 모델보다 더욱 경량화되어 비용 효율성을 극대화했다고 설명했다. 

코레이 카부쿠오글루 구글 딥마인드 CTO는 "플래시 1.5 버전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은 후 플래시 라이트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구글 제미나이 20은 무료사용자에게도 공개 되어있다 사진제미나이 캡쳐
이번에 공개된 구글 제미나이 2.0은 무료사용자에게도 공개 되어있다. [사진=제미나이 캡쳐]
이번 '플래시 라이트' 모델 출시는 최근 저렴한 비용과 우수한 성능을 가진 AI 모델 V3와 R1을 공개하며 AI 모델 개발 경쟁에 뛰어든 딥시크를 견제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딥시크의 등장으로 AI 모델 개발 비용에 대한 부담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구글은 '플래시 라이트'를 통해 비용 효율적인 AI 모델을 제공함으로써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2.0 플래시 라이트'의 비용은 입력 기준 100만 토큰당 0.019달러로 딥시크의 AI 모델(0.014달러)과 유사한 수준이다. 이는 오픈AI의 비용 효율 버전(0.075달러)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이다.

한편 구글은 전날 4분기 실적 발표에서 클라우드 성장세가 시장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면서 뉴욕 증시에서 주가가 7% 이상 급락하는 부진을 겪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구글의 '플래시 라이트' 모델 출시는 AI 시장 경쟁 심화 속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시도로 평가받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나카드
쿠팡
우리은행_2
여신금융협회
신한은행
NH
하나금융그룹
농협
KB손해보험
신한금융
종근당
KT
우리은행_1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